Skip navigation

상단메뉴

글로벌메뉴

좌측메뉴

KIAS 소개

검색

원장인사말

  • 원장 인사말
  • 원장 취임사
  
  • 원장과 원장서명
  • 프로필

고등과학원은 한국의 기초과학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1996년 10월에 설립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할 정부출연 연구기관입니다. 현재 수학부, 물리학부, 계산과학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우수 연구진이 창출하고 있는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국내기초과학분야의 선도는 물론, 세계적 저명 기초과학연구기관들과 대등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등과학원은 1996년 프린스턴의 고등연구원 Institute for Advanced Study (IAS) 를 모델로 창립되었습니다. 초기의 많은 어려움을 딛고 고등과학원은 오늘날 국제적인 명성을 가진 연구소로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외 최고 과학자들을 갖춘 수학부, 물리학부, 계산과학부, 세 개의 학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등과학원에서는 최첨단 토픽에 관하여 국제학회가 수시로 개최되며 방문연구 프로그램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어서 국내외의 저명 과학자들이 방문을 선호하는 세계적인 연구소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이만큼 성장한 것은 개원 이후의 모든 구성원들, 교수, 연구원, 직원, 방문자 여러분들의 노력과 열정 덕분입니다. 

  고등과학원에서 이루어지는 연구의 대부분은 호기심(curiosity)이 유일한 동기가 되는 순수이론 연구입니다. 인류에게 유익했던 위대한 발견의 대부분이 단순히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하던 연구의 결과였다는 것은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입니다. 호기심이 주도한 연구는 창조성으로 직결됩니다. 앞으로 한국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데 꼭 필요한 것은 바로 창조성이라고 본인은 생각합니다. 이러한 창조성을 제고하는 데에 있어서 고등과학원이 큰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고등과학원이 한국에서 호기심의 최전선이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또한 창조성의 발상지여야 하고 상상력의 무대이어야 한다고 희망합니다. 

 고등과학원의 모토는 ‘불가능한 것을 상상하라(Imagine the Impossible)’ 입니다. 불가능한 것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상상력입니다. 상상력은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것을 창조케 합니다. 2020년 1월 현재 고등과학원 세 학부에는 32명의 교수와 84명의 연구원(post-docs)이 재직하고 있습니다. 교수와 연구원은 강의부담과 행정업무가 없는 대신 독립적이고 자유롭게 최고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등과학원은 교수와 연구원이 전인미답의 길을 개척하며 모험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연구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프린스턴 고등연구원 IAS 에서 아인슈타인과 공동연구를 했던 물리학자 Infeld 가 말하길 “IAS 는 손을 뻗으면 어디서나 새 아이디어를 끄집어낼 수 있는 곳이다” 라고 다소 로맨틱하게 설파하였습니다. 저도 고등과학원의 모든 구성원들이 고등과학원 어디서나 손을 뻗으며 좋은 연구결과를 찾아내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등과학원장
원장서명
최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