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상단메뉴

글로벌메뉴

좌측메뉴

KIAS 소개

검색

설립목적 및 연혁

공부하는모습

설립목적

고등과학원은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부응할 창조적이고 선도적인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를 수행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기초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할 미래형 과학기술인력을 효율적으로 양성함을 그 임무로 하고 있습니다. (고등과학원 운영규정 제2조)

  •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 수행 및 새로운 기초 지식 창출
  • 국가 기초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할 신진 과학인재 양성
  • 한국 과학기술 분야의 국제적 도약 선도

고등과학원은 창의적 과제 중심의 연구 프로그램, 국내 최고의 연구진, 효율적 연구 지원 체계를 통해 기관의 목적 달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등과학원 건물

연혁

1996년, 국가에 대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기초과학의 발전에 기여할 연구기관을 설립하고자 하는 정부 노력의 일환으로 설립된 고등과학원은 국가 과학발전에 토대가 되는 기초과학 연구활동에 많은 공헌을 해오고 있습니다. 설립 당시 고등과학원은 수학과 물리학 분야의 교수와 연구원 6명으로 출발해, 그 간 수많은 연구진이 해당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오늘날 명실공히 한국 이론기초과학 연구를 주도하는 대표적 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고등과학원은 현대 과학기술 전반에 근간을 이루는 기초 지식의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순수기초과학 연구와 국내 자연과학의 명맥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등과학원의 설립목적은 순수이론기초과학 연구입니다. 설립 초기에는 기초과학 분야인 수학부과 물리학부을 구성하여 연구활동을 시작하였으며, 2003년에는 기관의 과학적 역량을 확장시키기 위해 계산과학부를 증설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현재는 기초과학분야에서 중심적인 위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해마다 뛰어난 과학적 역량의 박사후 연구원을 유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벨상 수상자와 필즈메달 수상자를 비롯 1,500명이 넘는 국내외 유수 과학자들이 고등과학원을 찾고 있습니다. 한국 기초과학의 선두주자로서 고등과학원은 기초과학의 밝은 장래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